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@ 단순 과거 : 동사원형 + 타/티/테/팅

 

@ 자동사 과거형

자동사 : 목적어 필요 없는 동사

타동사 : 목적어 필요한 동사

 

@ 과거 자동사

주,목, 동원 + 야(남단)/이(여단)/예(복수,존칭)/잉(여복,여존)

 

왔다 : 아나 

남단 : 아야

여단 : 아이

복,존 : 아예

여복,여존 :  아잉

 

메 콜까다 아야

나는 콜까다에 왔다.

뚬 콜까다 아예

너는 콜까다에 왔어

보 콜카타 아이

그녀는 콜까다에 왔다. 

 

당신은 콜가타 언제 왔니?

압 콜까따 까브 아예?

 

@@불규칙 : 자나, 호나

~자나 : 가다

가야/가이/가엥/가잉

당신은 학교에 갔습니까?

압 스쿨 가엥?

나는 학교에 갔습니다.

메 스쿨 가야

그녀는 학교에 갔습니다. 

보 스쿨 가이

그녀들은 학고에 갔습니다.

뵈 스쿨 가잉

 

~ 나는 뭄바이에 갔다.

메 뭄바이 가야

우리는 뭄바이에 갔다

함 뭄바이 가에

그들은 뭄바이에 갔다

붸 뭄바이 가에

누가 뭄바이에 갔니?

꼰 뭄바이 가야?

당신 뭄바이에 갔어요?

끼야 압 뭄바이 가에?

당신 뭄바이에 왜 갔어요?

압 뭄바이 꾜 가에?

당신 뭄바이에 언제 갔어요?

압 뭄바이 까브 가에?

당신 뭄바이에 어떻게 갔어요?

압 뭄바이 께세 가에?

당신 뭄바이에 누구와 함꼐 갔어요?

압 뭄바이 끼스 께 싸트 가에?

당신 뭄바이에 몇번이나 갔니?

압 뭄바이 끼뜨네 바르 가에?

 

~호나 :~이 되다

후아/후이/후에/후잉

한 아이가 아팠다

바짜 비마르 후아.

두명의 아이가 아팠다

도 바째 비마르 후에

소녀가 아픕니다.

라르끼 비마르 후이

소녀들이 아프다

라르끼야 비마르 후잉

 

나는 행복합니다.

메 쿠쉬 훔

행복 했어

메 쿠쉬 후아

그는 행복 했어

우리는 행복했어

함쿠쉬 후에

그들은 행복했어

붸 쿠귀 후에

 

@ 과거 자동사 보조동사 활용 말하기 : 호나, 자나

이해했어? 싸마즈 가야?

싸마즈나 (언더스탠드)

물이 따뜻해 졌어요. = 물이 따뜻해 졌어 벌써.

빠니 거름 후아. = 빠니 거름 호 가야.

 

@ 우타나 : 일어나다

우타/우티/우테/우팅

소년이 일어났다

라르까 우타

두명의 소년이 일어났다

도 라르끼 우테

 

@ 쏘나 : 자다

쏘야/쏘이/쏘에/쏘잉

 

아들이 잤다

바짜 쏘야

두명의 아들들이 잤다

도 바째 쏘예

 

@ 베뜨나 : 앉다

나는 의자에 앉았다

메 꾸루쉬 빠르 베따

우리는 의자에 앉았다

함꾸루쉬 빠르 뼤데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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