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
단순과거 : 타/티/테/팅

자동사 과거 : 야/이/에/잉

타동사 과거 : 주어 + [네] + 목 + 동원 + 야/이/에/잉

메네, 압네, 함네, 뚬네

예+네 : 이스네

보+ 네 : 우스네

웨 + 네 : 인호네

붸 + 네 : 운호네

 

타동사 과거 : 주어 + [네] + 목 + 동원 + 야/이/에/잉

다만, 후치사가 뒤에 붙으면

- 타동사는 주어가 블럭이 됨 : 주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지 못함. 그래서 목적어가 동사의 성,수,격을 결정한다.

 

힌디문장의 핵심 : 성,수,격의 일치

 

나는 하나의 케익을 만들었다.

메네 엑 케익 바나야

야는 하나의 케익에 따른거임

나는 두개의 케익을 만들었다. 

매네 도 케익 바나에

 

나는 한잔의 짜이를 만들었다

메네 엑 짜이 바나이

나는 두잔의 짜이를 만들었다

메네 도 짜이야 바나잉

 

목적어의 성,수,격

 

번더르 : 일반 원숭이

랑구르 : 전투적 원숭이

 

그는 한마리의 원숭이를 보았다

우스네 엑 번더르 데카

그는 세마리의 원숭이를 보았다

우스네 띤 번더르 데케

 

나는 아이에게 밥을 준다

메네 바쩨 꼬 카나 데 디야

나는 아이들에게 밥을 준다

메네 바쫑 꼬 카나 데 디야

 

복수 후치사는 : ~옹을 붙인다. 

 

그는 밥을 먹습니다.

우스네 카나 카야

그녀는 밥을 먹습니다.

우스네 카나 카야

 

동원 : 야,이,에,잉

데나 : 디야/디/디에/딩

레나 : 리야/리/리예/링

삐나 : 삐야/삐/삐예/삥

꺼르나 : 끼야/끼/끼예/낑

자동사, 타동사 합쳐서 불규칙은 6개임. 

베츠나 : 팔다

 

나는 컵을 팔았다.

메네 엑 삐알라 베짜

당신은 두개의 컵을 팔았다.

압네 도 삐알레 베쩨

우리는 한개의 책상을 팔았다.

함네 엑 메이즈 베찌

베찌는 메이즈가 여성 단수였기 때문에 베찌

우리는 두개의 책상을 팔았다.

함네 도 메이제 베찡

 

그는 꽃을 팔았다

우스네 풀 베쩨

그들은 의자를 팔았다

운호네 꾸르쉬 베찌

끼스네 꾸르쉬 베찌

어떤 사람이 집을 팔았다

꼬이네= 끼씨네

끼씨네 거르 베짜

 

한명의 소년이 두개의 의자를 팔았다.

엑 러르께 네 꾸르쉬 베찌

 

한 소녀가 책을 팔았다

엑 러르끼 네 끼따브 베찌

한 소녀가 두권의 책을 팔았다

엑 러르끼 네 도 끼따베 베찡

 

당신은 우유를 팔았어요? 안팔았어요?

끼야 압 네 두드 베짜?

당신은 왜 우유를 팔았어요?

압 네 두드 꾜 베짜? 

당신은 우유를 언제 팔았어요?

압 네 두드 까브 베짜?

당신은 우유를 어디에서 팔았어요?

압 네 두드 까하 뻐르 베짜?

당신은 얼마의 우유를 팔았니?

압 네 두드 끼뜨나 두드 베짜?

당신은 누구에게 우유를 팔았니?

압 네 끼스꼬 두드 베짜?

 

 

 

반응형

'India > Hindi (힌디어 공부하기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ave : 께 빠스  (0) 2023.03.03
반복되는 일  (0) 2023.03.02
과거형(자동사) 문장 말하기  (0) 2023.02.28
과거형(자동사) 문장 말하기  (0) 2023.02.27
4. 미래단순, 미래완료  (0) 2023.02.25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