@ 단순 과거 : 동사원형 + 타/티/테/팅
@ 자동사 과거형
자동사 : 목적어 필요 없는 동사
타동사 : 목적어 필요한 동사
@ 과거 자동사
주,목, 동원 + 야(남단)/이(여단)/예(복수,존칭)/잉(여복,여존)
왔다 : 아나
남단 : 아야
여단 : 아이
복,존 : 아예
여복,여존 : 아잉
메 콜까다 아야
나는 콜까다에 왔다.
뚬 콜까다 아예
너는 콜까다에 왔어
보 콜카타 아이
그녀는 콜까다에 왔다.
당신은 콜가타 언제 왔니?
압 콜까따 까브 아예?
@@불규칙 : 자나, 호나
~자나 : 가다
가야/가이/가엥/가잉
당신은 학교에 갔습니까?
압 스쿨 가엥?
나는 학교에 갔습니다.
메 스쿨 가야
그녀는 학교에 갔습니다.
보 스쿨 가이
그녀들은 학고에 갔습니다.
뵈 스쿨 가잉
~ 나는 뭄바이에 갔다.
메 뭄바이 가야
우리는 뭄바이에 갔다
함 뭄바이 가에
그들은 뭄바이에 갔다
붸 뭄바이 가에
누가 뭄바이에 갔니?
꼰 뭄바이 가야?
당신 뭄바이에 갔어요?
끼야 압 뭄바이 가에?
당신 뭄바이에 왜 갔어요?
압 뭄바이 꾜 가에?
당신 뭄바이에 언제 갔어요?
압 뭄바이 까브 가에?
당신 뭄바이에 어떻게 갔어요?
압 뭄바이 께세 가에?
당신 뭄바이에 누구와 함꼐 갔어요?
압 뭄바이 끼스 께 싸트 가에?
당신 뭄바이에 몇번이나 갔니?
압 뭄바이 끼뜨네 바르 가에?
~호나 :~이 되다
후아/후이/후에/후잉
한 아이가 아팠다
바짜 비마르 후아.
두명의 아이가 아팠다
도 바째 비마르 후에
소녀가 아픕니다.
라르끼 비마르 후이
소녀들이 아프다
라르끼야 비마르 후잉
나는 행복합니다.
메 쿠쉬 훔
행복 했어
메 쿠쉬 후아
그는 행복 했어
우리는 행복했어
함쿠쉬 후에
그들은 행복했어
붸 쿠귀 후에
@ 과거 자동사 보조동사 활용 말하기 : 호나, 자나
이해했어? 싸마즈 가야?
싸마즈나 (언더스탠드)
물이 따뜻해 졌어요. = 물이 따뜻해 졌어 벌써.
빠니 거름 후아. = 빠니 거름 호 가야.
@ 우타나 : 일어나다
우타/우티/우테/우팅
소년이 일어났다
라르까 우타
두명의 소년이 일어났다
도 라르끼 우테
@ 쏘나 : 자다
쏘야/쏘이/쏘에/쏘잉
아들이 잤다
바짜 쏘야
두명의 아들들이 잤다
도 바째 쏘예
@ 베뜨나 : 앉다
나는 의자에 앉았다
메 꾸루쉬 빠르 베따
우리는 의자에 앉았다
함꾸루쉬 빠르 뼤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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