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회적 행위 : 나는 학교에 간다. 메 스쿨 자나 훔
@ 반복적 행위 : 나는 매일 학교에 간다. 동사원형 + 따/띠/떼 : 메 스쿨 자따 훔
그녀는 학교에 갑니다. 보 스쿨 자띠 해
그들은 학교에 갑니다. 붸 스쿨 자떼 해
그녀는 학교에 안 갑니다. 보 스쿨 네히 자띠 헤
우리는 학교에 안 갑니다. 함 스쿨 네히 자떼 헤
당신은 왜 학교에 안 갑니까? 압 꾜 스쿨 네히 자떼 헤?
@ 과거 반복 시제 : 동사원 형 + 따띠떼 + 타/티/테/팅
예전에 학교에 가곤 했어. 메 스쿨 자따 타. (used to go to school)
1) 호따 : 일반적인 사실 말할 때 (호따/호띠/호떼)
우유는 하얀 색이다.
두드 써페드 호따 헤.
설탕은 달다.
찌니 미띠 호띠 헤.
@ 일반적 사실 : 호나 동사 + 따/띠/떼
한주는 7일입니다.
엑 하프떼 메 싸트 딘 호떼 헤
1년은 12달입니다.
엑 쌀 메 바라 머히네 호떼 헤
인도사람들은 가족이 많아요.
바하라뜨 메 뻐리와르 바레 호떼 헤
한국사람들은 가족이 작아요.
코리아 메 뻐리와르 초떼 호떼 헤
1-1) 말하다 : 볼따/볼띠/볼떼
나는 힌디를 말합니다.
메 힌디 볼따 훔
그는 힌디로 말함
보 힌디 볼따 헤
그녀는 힌디로 말합니다.
보비 힌디 볼띠 헤
그들은 힌디로 말합니다.
붸 힌디 볼떼 헤
너는 힌디로 말합니까?
끼야 압 힌디 볼떼 헤?
당신은 언제 힌디로 말합니까?
압 까브 힌디 볼떼 헤?
청소 하다 : 싸프 꺼르나
싸프 꺼르따, 싸프 꺼르띠, 싸프 꺼르떼
나는 방을 청소합니다.
메 까므라 싸프 꺼르따 훔
그는
보 까므라 싸프 꺼르따 헤
그녀도
보비 까므라 싸프 꺼르띠 헤
우리는
함 까므라 싸프 꺼르떼 헤
당신은 방을 청소합니까?
끼야 압 까므라 싸프 꺼르떼 헤
당신은 누구와 함꼐 방을 청소하니?
압 끼스 께 싸트 까므라 싸프 꺼르떼 헤?
당신은 방을 어떻게 청소하니?
압 까므라 꼐쎄 싸프 꺼르떼 헤?
2) 아따 : 어떠한 능력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을 때
: 주어에 꼬를 붙여줌.
나는 힌디를 알아.
무즈꼬 힌디 아띠 헤
당신은 스파게티 만들 수 있니?
끼야 압꼬 스파게티 바나니 아띠 헤?
신선생은 한국어를 알아요.
신꼬 코리아 바샤 아띠 헤
3) 잔따 : 어떠한 지식, 정보, 능력을 알고 있을 때
잔따/잔띠/잔떼
i know that ~ : 메 잔따 훔 끼~
나는 콜카타가 아주 큰 도시라는 것을 알고 있어.
메 잔따 훔 끼 콜카타 바라 쎼헤르 헤.
나는 힌디를 조금 알아.
메 토리 힌디 잔따 훔.
우리는 힌디를 알아
함 힌디 잔떼 헤
그녀는 힌디를 아니?
끼야 보 힌디 잔띠 헤?
4) 짜흐따 : 무엇인가 하기를 원할 때
i want that~ : 짜흐따
자나 짜흐따 훔 : 가기를 원한다.
아나 짜흐따 훔 : 오기를 원한다.
나 짜이 마시고 싶어 : 메 짜이 삐나 짜흐따 훔
나는 볼펜 하나 사기를 원해
메 엑 깔름 커리드나 짜흐따 훔
그는 볼펜 두개를 사기를 원해
보 도 깔름 커리드나 짜흐따 헤
그들은 볼펜 세개를 사기를 원해
붸 띤 깔름 커리드나 짜흐떼 헤
5) 쏘츠따 : 무엇인가 생각할 때
I think that ~
내 생각에 비가 올 것 같어 : 메 쏘츠따 훔 끼 바레쉬 호기.
6) 꼐헤따 : 무엇이라 불려질 때
주어에 꼬를 붙여 줌. 께헤따, 꼐헤띠,
나는 나의 아내를 허니라고 부른다.
메 메리 빠뜨니 꼬 허니 께헤따 훔.
당신은 데이비드라 불립니다.
압꼬 데이비드 꼐헤떼 헤
인도를 인디아라고 불립니다.
바하라뜨꼬 인디아 께헤떼 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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